이야기

2023년 7월 월간 회고

moonong 2023. 9. 13. 00:41
반응형

회고가 밀렸군.. 허허.. 기억을 더듬어 적어보는 7월 회고.

 

## 1. 프로젝트 종료

 

프로젝트가 끝났다. 아니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프로젝트가 접혔다. 

개발도 다했는데.. QA 도 거의 다 했는데.. 진짜 몇 걸음 안 남았는데.. 

회사에서 서비스의 상품성 여부에 대하여 재논의가 들어가며 결국 우리의 프로젝트는 릴리즈를 하지 못한 채 접히고 말았다. 

나름 애정(애증?)을 가지고 진행했고, 욕심 낸 부분이 많은만큼 고민도 많이 했고 해결해나가는 과정도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빛을 보지 못하고 끝나버리니 너무 아쉬웠다.

 

프로젝트 회고를 진행하면서도 아쉬웠던 점도 많이 이야기 했지만, 좋았던 점에 대하여도 여러 이야기를 나눴다. 

부분적으로 시스템 설계와 DB 설계를 진행했다는 점이 이번 프로젝트에서의 큰 성과가 아니었나 싶다. 또한,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상용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을 고민했던 것도 의미있는 경험이었다. 마지막의 마지막까지 괴롭혔던 UTC TimeZone 에 대한 것도.. 

 

잘 정의된 설계 문서, 상호 협의하고 만들어내는 API 인터페이스 정의, 무엇보다도 개발자에게 개발만큼 중요한 건 소통이라는 점

 

한창 이걸로 고민하고 있는데 트위터에 플로우 돌면 신기하단 말이야

 

## 2. Udemy X Kmooc 강의 듣기

 

수강권을 받아놓고 까맣게 잊고 있었던(...) Udemy X Kmooc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

역시 유데미에는 재밌어 보이는 강의가 정말 많다. 

그 중 내가 요즘 필요성을 느끼는 TDD 관련 강의와, Java 멀티 쓰레드 관련 강의를 등록했다. 매일 1강씩 꾸준히 들어야지.

 

## 3. 읽은 책

 

- 이펙티브 자바 (완독)

 

두껍고 두꺼운 이펙티브 자바를 드디어 1회독 했다. 

뒷부분으로 갈수록 익숙치 않은 내용들이라 반은 이해하고 반은 이해 못했지만..@.@ 그래도 1회독을 완수 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며!

 

반응형